유방암 정의

 

1. 유방암이란 무엇인가요?

우리 몸의 정상 세포는 몸이 필요한 정도로만 분열, 증식하나 세포에 이상이 생기면 계속 분열, 증식하는데 이렇게 커진 조직을 종양이라고 합니다.

 

유방암이란 유방 안에만 머무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이며 일반적으로 유관(젖줄)과 유소엽(젖샘)의 상피 세포에서 생깁니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치료하지 않으면 전신으로 전이되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유관암 (ductal carcinoma)은 유방암의 80%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암이며

 

이 중 관상피내암 (intraductal carcinoma)은 암세포가 유관의 안쪽에만 위치하고 있어 전이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이를 방치한 경우 침윤성 암으로 진행할 수 있고

침윤성 유관암 (invasive ductal carcinoma)은 암세포가 유관을 뚫고 주변 지방 조직으로 침윤합니다.

 

 

2. 유방암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여성의 유방암 발병빈도는 북미, 유럽의 서구 국가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지만

여성암 중 가장 흔한 암입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생활 패턴의 변화로 최근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고 서양과 달리 4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3. 유방암의 위험인자

① 과거의 유방암 병력이 있거나 가족(어머니, 자매) 중에 유방암 병력이 있는 경우

② 초경이 빠르게 시작하거나 또는 폐경이 늦은 경우

③ 초산이 늦은 경우 및 저 출산의 경우

④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경우

⑤ 폐경기증상 완화를 위한 호르몬요법을 5년 이상 지속한 경우

⑥ 비만

⑦ 방사선조사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70-80%의 유방암은 이러한 위험인자가 없는 여성에서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