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일반적인 질문(FAQ)

 

1.위 수술을 받은 후에 식사는 어떻게 하고 어떤 음식이 좋고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나요?

 

위 수술을 받은 후에는 위의 저장기능 및 소화기능이 일시적으로 줄게 되므로 음식물의 양을 적게 먹어야 하고 자주 먹어야 합니다.

또한 오래 씹어서 천천히 삼키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위를 2/3 절제한 환자는 하루에 5-6회로, 위를 다 절제한 환자는 약 8-9회로 나누어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후 약 6개월 이상 지나면 정상적인 식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음식물은 탄수화물이 많은 것보다는 단백질이 많은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야채, 육류 등을 골고루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꿀, 사탕, 아이스크림 등의 단 음식과 콜라, 사이다 등의 탄산 음료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위 수술을 받은 후 설사가 자주 납니다.

A 위 수술을 받으면 위 및 장의 운동을 담당하는 신경도 같이 절제되므로 위와 장의 신경이 손상을 받게 되어 장운동의 이상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일정 기간 동안 설사를 자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시간이 경과하면서 설사 증상이 없어지게 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많은 음식물이 갑자기 소장으로 내려가면 설사를 초래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과식을 삼가하고 음식물을 천천히 드시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3. 위 수술을 받은 후 방귀가 자주 나오고 배가 가끔씩 아픕니다.

위 수술을 받은 후 방귀가 자주 나오는 것은 장운동이 활발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배가 아픈 것은 수술 후 일부 장의 유착으로 인하여 생기는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은 걷는 운동으로 대부분 좋아집니다. 그러나 가스도 안 나오고 변도 보지 못하고 배가 심하게 아픈 경우에는 장유착이 심한 경우이므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위 수술을 받았는데 감기약 등 다른 약을 복용해도 되나요?

위 수술 후에는 식사 양이 줄지만, 일반적인 약들은 복용하여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특수한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 하여 복용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5. 위 수술을 받은 후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데 구토,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항암치료 중에는 머리털이 빠지거나 식욕부진, 구토, 메스꺼움 및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들은 먹는 약이나 주사제로 대부분 좋아집니다. 따라서 항암치료 중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을 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6. 위암 4기라고 진단 받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위암은 수술적인 치료가 가장 중요한 질환입니다.

조기에 발견을 하여 수술을 받으면 완치가 가능 합니다. 그러나 4기에 발견되는 환자들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위암 4기인 경우에는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술이 가능하다 해도 치료목적보다는 증상완화를 위한 목적의 수술인 경우가 많습니다. 절제가 가능하다면 수술 후 항암치료가 필요하며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항암치료가 최선의 방법입니다.

 

 

7. 위 수술을 받은 후 위는 다시 생기나요?

위를 2/3 절제한 경우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남아있는 위가 늘어나서 정상적인 식사를 하게 되는 것이지 위가 새로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위를 다 절제한 경우에는 소장이 위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위가 다시 생기는 것은 아니고 남아있는 위가 늘어나거나 소장이 위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8. 위 수술을 받은 후 잘 먹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이 늘지 않습니다.

위 수술 후 대부분의 환자들이 체중이 감소하여 걱정하는 분이 많습니다.

이런 원인의 대부분은 경구 섭취량이 충분하지 못하여 발생합니다.

 

식사량을 적게 자주 먹어야 하는데 자주 먹지 않아서 생깁니다.

따라서 식사량이 정상적인 양으로 늘어나게 될 때 까지는 식사를 자주해야 합니다.

 

또한 영양사와 상담을 하여 각자 개인에 맞는 하루 섭취 칼로리 및 식단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하시면 수술 후 약 6개월 내지 1년이 지나면 수술 전의 체중으로 회복되실 것입니다.

 

 

9. 위 수술 후 영양제를 먹어야 하나요?

위 수술 후 빈혈이 있는 분들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빈혈의 원인은 비타민 B12의 부족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빈혈이 심한 경우에는 비타민 주사를 맞아야 하고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복합비타민 제재를 장기 복용하면 빈혈이 없어집니다.

 

따라서 위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외래에서 정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하고 이상이 있는 경우 이에 따라 적절한 처방 및 치료를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