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암 증상 및 진단

 

1. 방광암의 증상

방광암의 전형적인 증상은 무통성 혈뇨입니다.

다수의 환자에서는 육안적 혈뇨가 나타나고 일부에서는 현미경적 혈뇨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혈뇨는 대부분 간헐적으로 나타나고

때로는 응고된 혈괴를 동반할 정도로 심하거나

또는 배뇨의 시작이나 끝에 피가 비칠 정도로 양상이 다양하며

 

혈뇨의 정도가 암의 정도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간혹 빈뇨, 절박뇨, 배뇨 시 통증 등이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들은 상피내암의 경우 흔한 증상입니다.

 

방광암을 의심할 수 있는 경우 :

-일반적인 치료에 잘 치료되지 않는 방광염 또는 전립선염의 경우

-요배양검사에서 균은 자라지 않으면서 지속되는 방광자극 증상은 방광암의 가능성을 생각 해야 합니다.

 

-진행된 병기의 방광암에서는 체중감소, 골통증, 수신증에 의한 측복통 등 전이부위에 따른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표재성 방광암은 전체 방광암의 70%를 차지하며 대개는 방광 내로 유두모양으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이 경우 경요도 방광종양절제술로 치료하나 60-70%에서 재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특히 분화도가 나쁜 종양세포로 구성되어 방광상피에만 국한된 종양인 상피내암침윤성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표재성 방광암에 대한 경요도 방광종양절제술 치료 후에도 방광내시경을 포함한 정기적인 세밀한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2. 방광암 진단

방광암이 의심되는 경우에 일반 소변검사와 요세포 검사를 통해 혈뇨 정도를 측정하고 소변검체에서 악성요로상피세포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그 외 배설성 요로조영술, 초음파 촬영술, 전산화 단층촬영술 등을 통해 상부요로계의 상태를 확인하고, 방광 내의 종양의 확인과 특성을 알기 위해 방광내시경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방광내시경 검사는 방광암의 진단에 가장 중요하며 필수적인 검사로 방광 내부뿐만 아니라 전립선 요도를 포함하여 요도까지 관찰하기도 합니다.

방광내시경 검사에서는 종양의 크기, 범위 및 다발성 여부까지 확인합니다.

 

침윤성 방광암인 경우에는 뼈로의 전이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골주사 검사도 시행합니다.